신용정보활용체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1조에 의거, 당행에서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가. 이용목적

    • -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 -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한 금융거래 관련 개인신용정보 조회
    •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제공
    • - 채권추심 등 사후관리 업무 수행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나.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생존하는 개인의 성명, 연락처(주소·전화번호),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번호, 「여권법」에 따른 여권번호,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면허의
      면허번호,「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내거소신고번호), 성별, 국적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와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및 법인과 이들의 단체) 상호, 명칭,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및 고유번호, 본점ㆍ영업소 및 기관의 소재지, 설립연월일,
      종목, 대표자의 성명ㆍ개인식별번호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 등
    • - 신용거래정보
    •   · 대출, 보증, 담보제공, 당좌거래(가계당좌거래를 포함한다), 신용카드, 할부금융, 시설대여와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및 한도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도판단정보
    •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 부도, 대위변제, 대지급과 거짓, 속임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ㆍ해소의 시기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능력정보
    •   · 개인신용능력정보 :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   · 기업신용능력정보 : 기업 및 법인의 연혁ㆍ목적ㆍ영업실태ㆍ주식 또는 지분보유 현황 등 기업 및 법인의 개황(槪況), 대표자 및 임원에 관한 사항, 판매명세ㆍ수주실적 또는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과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 국세, 지방세, 관세, 과태료, 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2.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신용정보의 종류

  • 가. 신용정보 조회·제공 관련 제3자 제공

    •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 - 신용조회회사 : NICE신용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 나.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ㆍ수집ㆍ보관ㆍ제공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다.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신용거래정보
    • - 신용도판단정보
    • - 신용능력정보
    • - 공공기록정보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라. 제휴업체 등 제3자 제공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가.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및 이용됩니다.
    • - 단, (금융)거래 종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 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한 날을 의미합니다.
  • 나. 신용정보파기절차 및 방법

    • - 당행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날로부터 5년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 그 밖에 예금ㆍ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
    •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 전자적 파일 : 현재 기술 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으로서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영구 삭제
    •   ·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 : 파쇄 또는 소각

4. 신용정보를 위탁하는 경우의 업무내용 및 수탁자

- 「당행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 > 개인(신용)정보 처리 업무위탁 및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 가. 권리의 종류

    • -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열람 또는 제공받은 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 연락중지 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   · 신용정보주체는 내부 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 중인 현황을
      본인 확인 후 당행 홈페이지 등을 통해 조회하거나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조회를 한 고객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요청한 날로부터 최근 3년간의 이용・제공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 현황의 통지를 요청하는 경우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되고 3개월이 경과한 이후 선택적 정보, 5년이 경과한 이후 필수적 정보의 삭제를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당행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   · 신용정보주체는 당행이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금융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내용의 결정, 그 밖에 컴퓨터 등 정보 처리장치로만 처리하면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대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이용된 기초정보의 개요에 관하여 설명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제출, 기초정보의 정정 및 삭제,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당행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이용절차 : 마이데이터 종합포털(www.mydatacenter.or.kr)에서 개인회원 가입 또는 한국신용정보원의 전송요구앱(MyPDS)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합니다.
  • 나. 권리행사방법

    • - 신용정보주체는 영업점 또는 당행 홈페이지(www.nhsavingsbank.co.kr)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를 통해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영업점에 그 아동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열람 등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 고객특화 서비스 제공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부서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로 구성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
성명 준법지원실 준법감시인 김기용 준법지원실(소비자보호팀)
전화번호 02) 3016-5912 고객센터 1588-5191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번호 : V6.0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 2024.1.2.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1조에 의거, 당행에서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가. 이용목적

    • -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 -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한 금융거래 관련 개인신용정보 조회
    •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제공
    • - 채권추심 등 사후관리 업무 수행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나.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생존하는 개인의 성명, 연락처(주소·전화번호),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번호, 「여권법」에 따른 여권번호,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면허의
      면허번호,「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내거소신고번호), 성별, 국적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와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및 법인과 이들의 단체) 상호, 명칭,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및 고유번호, 본점ㆍ영업소 및 기관의 소재지, 설립연월일,
      종목, 대표자의 성명ㆍ개인식별번호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 등
    • - 신용거래정보
    •   · 대출, 보증, 담보제공, 당좌거래(가계당좌거래를 포함한다), 신용카드, 할부금융, 시설대여와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및 한도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도판단정보
    •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 부도, 대위변제, 대지급과 거짓, 속임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ㆍ해소의 시기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능력정보
    •   · 개인신용능력정보 :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   · 기업신용능력정보 : 기업 및 법인의 연혁ㆍ목적ㆍ영업실태ㆍ주식 또는 지분보유 현황 등 기업 및 법인의 개황(槪況), 대표자 및 임원에 관한 사항, 판매명세ㆍ수주실적 또는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과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 국세, 지방세, 관세, 과태료, 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2.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신용정보의 종류

  • 가. 신용정보 조회·제공 관련 제3자 제공

    •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 - 신용조회회사 : NICE신용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 나.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ㆍ수집ㆍ보관ㆍ제공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다.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신용거래정보
    • - 신용도판단정보
    • - 신용능력정보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라. 제휴업체 등 제3자 제공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가.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및 이용됩니다.
    • - 단, (금융)거래 종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 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한 날을 의미합니다.
  • 나. 신용정보파기절차 및 방법

    • - 당행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날로부터 5년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 그 밖에 예금ㆍ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
    •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 전자적 파일 : 현재 기술 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으로서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영구 삭제
    •   ·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 : 파쇄 또는 소각

4. 신용정보를 위탁하는 경우의 업무내용 및 수탁자

- 「당행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 > 개인정보 처리 업무위탁 및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 가. 권리의 종류

    • -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열람 또는 제공받은 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 연락중지 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   · 신용정보주체는 내부 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 중인 현황을
      본인 확인 후 당행 홈페이지 등을 통해 조회하거나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조회를 한 고객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요청한 날로부터 최근 3년간의 이용・제공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 현황의 통지를 요청하는 경우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되고 3개월이 경과한 이후 선택적 정보, 5년이 경과한 이후 필수적 정보의 삭제를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당행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   · 신용정보주체는 당행이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금융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내용의 결정, 그 밖에 컴퓨터 등 정보 처리장치로만 처리하면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대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이용된 기초정보의 개요에 관하여 설명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제출, 기초정보의 정정 및 삭제,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당행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이용절차 : 마이데이터 종합포털(www.mydatacenter.or.kr)에서 개인회원 가입 또는 한국신용정보원의 전송요구앱(MyPDS)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합니다.
  • 나. 권리행사방법

    • - 신용정보주체는 영업점 또는 당행 홈페이지(www.nhsavingsbank.co.kr)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를 통해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영업점에 그 아동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열람 등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 고객특화 서비스 제공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부서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로 구성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
성명 준법지원실 준법감시인 배종찬 소비자보호실
전화번호 02) 3016-5912 고객센터 1588-5191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번호 : V5.0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 2023.3.21.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1조에 의거, 당행에서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가. 이용목적

    • -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 -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한 금융거래 관련 개인신용정보 조회
    •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제공
    • - 채권추심 등 사후관리 업무 수행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나.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생존하는 개인의 성명, 연락처(주소·전화번호),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번호, 「여권법」에 따른 여권번호,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면허의
      면허번호,「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내거소신고번호), 성별, 국적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와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및 법인과 이들의 단체) 상호, 명칭,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및 고유번호, 본점ㆍ영업소 및 기관의 소재지, 설립연월일,
      종목, 대표자의 성명ㆍ개인식별번호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 등
    • - 신용거래정보
    •   · 대출, 보증, 담보제공, 당좌거래(가계당좌거래를 포함한다), 신용카드, 할부금융, 시설대여와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및 한도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도판단정보
    •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 부도, 대위변제, 대지급과 거짓, 속임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ㆍ해소의 시기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능력정보
    •   · 개인신용능력정보 :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   · 기업신용능력정보 : 기업 및 법인의 연혁ㆍ목적ㆍ영업실태ㆍ주식 또는 지분보유 현황 등 기업 및 법인의 개황(槪況), 대표자 및 임원에 관한 사항, 판매명세ㆍ수주실적 또는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과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 국세, 지방세, 관세, 과태료, 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2.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신용정보의 종류

  • 가. 신용정보 조회·제공 관련 제3자 제공

    •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 - 신용조회회사 : NICE신용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 나.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ㆍ수집ㆍ보관ㆍ제공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다.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신용거래정보
    • - 신용도판단정보
    • - 신용능력정보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라. 제휴업체 등 제3자 제공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가.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및 이용됩니다.
    • - 단, (금융)거래 종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 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한 날을 의미합니다.
  • 나. 신용정보파기절차 및 방법

    • - 당행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날로부터 5년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 그 밖에 예금ㆍ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
    • -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 전자적 파일 : 현재 기술 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으로서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영구 삭제
    •   ·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 : 파쇄 또는 소각

4. 신용정보를 위탁하는 경우의 업무내용 및 수탁자

- 「당행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 > 개인정보 처리 업무위탁 및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 방법

  • 가. 개인신용정보 주체의 권리에 관한 사항

    • -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 연락중지 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   ·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 중인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를 요구하거나
      당행 홈페이지(www.nhsavingsbank.co.kr)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되고 3개월이 경과한 이후 선택적 정보, 5년이 경과한 이후 필수적 정보의 삭제를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당행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   · 금융회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금융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내용의 결정, 그 밖에 컴퓨터 등 정보 처리장치로만 처리하면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대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이용된 기초정보의 개요에 관하여 설명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제출, 기초정보의 정정 및 삭제,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행사방법

    • - 신용정보주체는 영업점 또는 당행 홈페이지(www.nhsavingsbank.co.kr)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를 통해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영업점에 그 아동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열람 등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 고객특화 서비스 제공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부서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로 구성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
성명 준법지원실 준법감시인 배종찬 소비자보호실
전화번호 02) 3016-5912 고객센터 1588-5191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번호 : V4.0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 2022.10.01.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1조에 의거, 당행에서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가. 이용목적

    • -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 -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한 금융거래 관련 개인신용정보 조회
    •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제공
    • - 채권추심 등 사후관리 업무 수행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나.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생존하는 개인의 성명, 연락처(주소·전화번호),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번호, 「여권법」에 따른 여권번호,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면허의
      면허번호,「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내거소신고번호), 성별, 국적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와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및 법인과 이들의 단체) 상호, 명칭,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및 고유번호, 본점ㆍ영업소 및 기관의 소재지, 설립연월일,
      종목, 대표자의 성명ㆍ개인식별번호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 등
    • - 신용거래정보
    •   · 대출, 보증, 담보제공, 당좌거래(가계당좌거래를 포함한다), 신용카드, 할부금융, 시설대여와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및 한도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도판단정보
    •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 부도, 대위변제, 대지급과 거짓, 속임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ㆍ해소의 시기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능력정보
    •   · 개인신용능력정보 :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   · 기업신용능력정보 : 기업 및 법인의 연혁ㆍ목적ㆍ영업실태ㆍ주식 또는 지분보유 현황 등 기업 및 법인의 개황(槪況), 대표자 및 임원에 관한 사항, 판매명세ㆍ수주실적 또는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과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 국세, 지방세, 관세, 과태료, 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2.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신용정보의 종류

  • 가. 신용정보 조회·제공 관련 제3자 제공

    •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 - 신용조회회사 : NICE신용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 나.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ㆍ수집ㆍ보관ㆍ제공
    • - 기타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다.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신용거래정보
    • - 신용도판단정보
    • - 신용능력정보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라. 제휴업체 등 제3자 제공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가.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및 이용됩니다.
    • - 단, (금융)거래 종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 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한 날을 의미합니다.
  • 나. 신용정보파기절차 및 방법

    • - 당행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날로부터 5년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 그 밖에 예금ㆍ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
    •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 전자적 파일 : 현재 기술 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으로서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영구 삭제
    •   ·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 : 파쇄 또는 소각

4. 신용정보를 위탁하는 경우의 업무내용 및 수탁자

- 「당행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 > 개인정보 처리 업무위탁 및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 가. 개인신용정보 주체의 권리에 관한 사항

    • -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 연락중지 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   ·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 중인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를 요구하거나
      당행 홈페이지(www.nhsavingsbank.co.kr)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되고 3개월이 경과한 이후 선택적 정보, 5년이 경과한 이후 필수적 정보의 삭제를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당행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   · 금융회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금융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내용의 결정, 그 밖에 컴퓨터 등 정보 처리장치로만 처리하면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대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이용된 기초정보의 개요에 관하여 설명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제출, 기초정보의 정정 및 삭제,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행사방법

    • - 신용정보주체는 영업점 또는 당행 홈페이지(www.nhsavingsbank.co.kr)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를 통해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영업점에 그 아동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열람 등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 고객특화 서비스 제공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부서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로 구성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
성명 준법지원실 준법감시인 민재식 소비자보호실
전화번호 02) 3016-5912 고객센터 1588-5191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번호 : V3.0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 2022.3.24.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1조에 의거, 당행에서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 가.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개인의 성명, 연락처(주소·전화번호),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번호, 「여권법」에 따른 여권번호,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면허의
      면허번호,「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내거소신고번호), 성별, 국적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와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및 법인과 이들의 단체) 상호, 명칭,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및 고유번호, 본점ㆍ영업소 및 기관의 소재지, 설립연월일,
      종목, 대표자의 성명ㆍ개인식별번호 및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정보 등
    • - 신용거래정보
    •   · 대출, 보증, 담보제공, 당좌거래(가계당좌거래를 포함한다), 신용카드, 할부금융, 시설대여와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및 한도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도판단정보
    •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 부도, 대위변제, 대지급과 거짓, 속임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ㆍ해소의 시기 등에 관한 사항
    • - 신용능력정보
    •   · 개인신용능력정보 :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   · 기업신용능력정보 : 기업 및 법인의 연혁ㆍ목적ㆍ영업실태ㆍ주식 또는 지분보유 현황 등 기업 및 법인의 개황(槪況), 대표자 및 임원에 관한 사항, 판매명세ㆍ수주실적 또는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과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 국세, 지방세, 관세, 과태료, 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 나. 이용목적

    • - 해당 신용정보 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채권추심, 마케팅,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2. 제공대상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신용정보의 종류

  • 가. 신용정보 조회·제공 관련 제3자 제공

    •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 - 신용조회회사 : NICE신용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 나.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ㆍ수집ㆍ보관ㆍ제공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 다.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 - 신용거래정보
    • - 신용도판단정보
    • - 신용능력정보
    • -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라. 제휴업체 등 제3자 제공

    • -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는 「당행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 > 개인정보 제휴업체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

3.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가.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및 이용됩니다.
    • - 단, (금융)거래 종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 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한 날을 의미합니다.
  • 나. 신용정보파기절차 및 방법

    • - 당행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날로부터 5년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 그 밖에 예금ㆍ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
    •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 전자적 파일 : 현재 기술 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으로서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영구 삭제
    •   ·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 : 파쇄 또는 소각

4. 신용정보처리 위탁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 「당행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개인정보보호체제 > 개인정보 제휴업체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 가.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나.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다. 연락중지 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에 대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라.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   ·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 중인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를 요구하거나
      당행 홈페이지(www.nhsavingsbank.co.kr)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마.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되고 3개월이 경과한 이후 선택적 정보, 5년이 경과한 이후 필수적 정보의 삭제를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바.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당행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사.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   · 금융회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아.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 결과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 고객특화 서비스 제공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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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부서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 구분,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로 구성
구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
성명 준법감시인 민재식 준법지원부
전화번호 02) 3016-5912 고객센터 1588-5191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번호 : V2.0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 202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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