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안내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제도 안내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소개

∙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란?

  • 금융소비자가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 금융회사를 일일이 방문하거나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금융회사간 협조하여 한 금융회사에서 신청하면 다른 금융회사로 소비자의 주소를 일괄적으로 변경 신청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시행전,후
서비스 시행 전
(개별 금융회사에 일일 신청)
서비스 시행 후
(한 금융회사에 신청)
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카드, 할부금융리스, 종합금융, 저축은행,
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우체국
전 금융권 일괄 변경

∙ 주소변경 대상회사 및 변경 범위

  • 전 금융권(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카드, 할부금융, 리스, 종합금융, 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에 등록된 주소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변경이 불가능한 일부 금융회사가 있으므로 이 경우 별도로 해당 금융회사에 직접 변경하셔야 합니다.(아래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가 가능한 금융회사 참고)
  • 주소 변경을 신청하신 금융회사에 계약자 명의의 모든 금융계약(명칭여하를 불문하고 각종 예금, 보험계약, 예탁증권, 공제, 대출, 카드사 할부금융 등)에 변경된 주소가 적용됩니다.

서비스 신청방법

∙ 신청자격

  • 금융회사와 금융거래가 있는 개인고객
  • 본인만 신청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도 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방식

  • 방문 신청 :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하여 신청
  • 온라인신청 : 금융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
  •   ※ 온라인 신청은 2016년 3월말 이내 시행예정으로 금융회사별로 시행일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접수처(내방 및 인터넷 홈페이지)

  • 전 은행(수출입은행, 외은지점 제외), 증권사, 저축은행, 카드사,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종합금융회사
  •   ※ 저축은행,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증권사 및 카드사의 경우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 신청중 한 가지 방식만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서비스 절차


    주소변경서비스절차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소 일괄변경 신청*접수처:은행(수출입은행,외은지점제외),증권사,저축은행,카드사,생명보험사,손해보험사,종합금융사 (신청인 > 접수금융회사) 접수 금융회사가 신청인이 선택한 처리 금융회사에 주소변경 신청 접수 금융회사 > 처리금융회사 각 처리 금융회사가 주소 변경 처리 후 신청인에게 문자메세지 통지 처리 금융회사 > 접수금융회사

신청결과 안내

변경 신청을 받은 금융회사는 7일 이내에 휴대폰 번호로 변경결과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통지를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해당 금융회사로 개별적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융회사별로 처리기간이 다소 다를 수 있으며 별도의 확인 절차가 필요한 경우 추가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금융주소 한번에를 신청하면 이런 점이 좋아집니다!(권역별, 회사별 수정 가능)

∙ 금융거래 수반 주소를 일일이 변경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시간∙비용이 절감됩니다.

∙ 대출금 연체, 보험계약 실효, 자동차보험 만기 등 중요한 정보를 통보받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휴면예적금∙보험금 등 휴면금융재산 발생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주소로 민감한 정보가 송부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없어집니다.

∙ 금융회사가 보내드리는 각종 유익한 정보(수익률 안내, 펀드 현황, 연금 개시일 안내, 잔고현황 및 계약정보 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금융회사의 우편물 반송 처리내용, 주소 파악에 소요되는 업무처리 비용이 절감되어 금융서비스의 질이 개선됩니다.

  ☞ 현명한 금융거래를 위해서는 금융회사에 반드시 변경된 주소를 알려야 합니다.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관련 Q&A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관련

자주하는 질문 FAQ

연락처나 이메일도 변경 가능한가요?
주소 변경만 가능하며, 연락처나 이메일은 변경되지 않으므로 해당 금융회사에 개별적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도로명 주소로만 신청 가능한가요?
새로운 주소체계인 도로명 주소 및 5자리 우편번호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래가 없는 금융회사에서도 신청할 수 있나요?
거래하고 있는 금융회사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주소를 변경하고자 하는 금융회사도 거래가 있는 금융회사여야 합니다.
대출은 제외하고 예금관련 우편물 수령지만 변경 가능한가요?
주소 변경을 신청한 금융회사에 있는 고객 명의의 모든 금융계약에 변경된 주소가 적용되므로 일부 계약만의 주소지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일부계약의 주소만 변경을 원하실 경우 해당 금융회사에 개별적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예를 들어 우편물 수령지가 예금은 집주소, 대출은 회사주소로 되어 있는 경우 집주소만 변경시 예금관련 우편물 수령지만 변경됩니다.
은행계 카드사 주소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는 은행과 별도로 주소 변경이 가능하며 그 외 은행계 카드는 해당 은행에 등록된 주소를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은행과 카드 주소 모두 변경됩니다.

변경 신청하신 카드가 BC카드인 경우 다른 BC카드의 주소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예: IBK기업은행 BC카드 주소 변경시 대구은행 BC카드 주소도 변경 가능)
신청 후 변경 완료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신청 접수 후 7일 이내 결과를 통지하여 드리나 주소 및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한 경우 추가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통지가 없는 경우 해당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라며, 급하게 변경이 필요한 경우는 개별 금융회사에 직접 변경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착오로 거래하지 않는 금융회사에 주소변경을 신청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신청한 정보가 마케팅 등에 사용될 수 있나요?
거래하지 않은 금융회사에 송부된 개인정보는 관련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폐기되며, 주소 변경 외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가 가능한 금융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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